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카카오뷰 검색용아이디 변경 콘텐츠클릭 액션클릭 차이 채널명 수정 수익창출 my뷰탭 유입경로

Information

by 두개의달

본문

반응형

 

카카오뷰가 작년 11월 수익창출을 한다고 발표한 후에 기하급수적으로 카카오뷰 크리에이터 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뷰 채널 생성은 그리 어렵지 않으며 채널 생성에 대한 제약도 별도로 없습니다.

우선 카카오뷰 창작센터를 검색해서 위와 같은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창작센터 시작하기, 카카오뷰 알아보기가 뜹니다.

 

 

카카오뷰 채널을 개설하면 그 다음 할 일은 보드 만들기 입니다. 블로그로 비교하면 블로그를 생성하고 그 안에 포스팅을 한다고 가정하면, 카카오 뷰는 채널을 만들고 그 안에 보드를 만드는 것입니다. 블로그와 차이점이 있다면 블로그는 포스팅을 할 때 직접 사진을 첨부하고 글을 작성해야 했지만, 카카오 뷰 특성상 이미 생성된 게시물을 가져와 적절히 큐레이팅 하여 보드를 구성하면 되는 것이므로 컨텐츠 제작에 대한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지금 이슈있고 비슷한 주제 혹은 흥미로운 주제끼리 글 또는 영상을 매칭 시켜, 구독자로 하여금 눈길을 사로잡을 것인지는 카카오뷰 크리에이터 들이 해야할 일 입니다. 블로그는 생산과 기획 중 생산에 포커싱이 조금 더 맞춰져 있었다면, 카카오뷰는 기획과 마케팅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채널 만드는 방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우선 프로필 설정에서 프로필 사진을 정합니다. 채널이름에 걸맞는 프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채널 이름을 티스토리 라고 한다면 프로필 사진도 깔끔한 배경에 티스토리라고 적어도 되고 영어로 하여도 상관없습니다. 프로필 사진 제작은 망고보드, 미리캔버스 등 무료 제작 매체가 많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본인이 취향에 맞게 제작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사진 권장 사이즈는 640x640px 지원파일은 jpg, jpeg, png 가능하며 파일 용량은 최대 10MB까지 가능합니다.

 

채널 이름은 20자 이내 이며 한글 영문 숫자 모두 가능합니다. 본인의 컨텐츠 내용이 녹아들어 가면 좋습니다. 꼭 그렇지 않더라도 본인을 브랜딩 중이라면 상품화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네이밍을 활용하여 채널명을 지어도 좋습니다.

 

 

검색용 아이디는 15자 이내이며 한글 영문소문자 숫자 가능합니다. 추후 변경은 불가합니다. 채널명은 친구 100명 이하 일 때 1회에 한해 변경 가능하지만 검색용 아이디는 이를 악용할 수 있어 추후 변경을 금지하므로, 초기에 채널 생성 시 신중하게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개글에는 채널에 소개될 문구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최대 55자입니다. 일반 카톡 프로필에서 프사메세지 프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채널명이 어떤 방향으로 보드를 구성할 건지 간단히 1~2줄 써주면 됩니다.

 

 

채널 이름은 채널 홈에 노출되는 이름이니 되도록 브랜드 명과 일치하는 이름으로 입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명, 사업체명과 동떨어진 이름은 추후 프리미엄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비즈니스 채널'전환의 심사 단계에서 반려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유명 브랜드나 유명인을 사칭하는 경우, 일반명사/음란/욕설 등 저속한 단어 포함은 제제가 가해질 수 있습니다.

 

검색용 아이디는 채널을 명확히 검색하기 위한 검색어로 사용되는 아이디 입니다. 카카오뷰에서 검색용 아이디를 작성하면 본인의 채널이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채널명이 '티스토리' 이지만 검색명이 '다음'이면 '다음'을 검색해도 본인 채널명 '티스토리'가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채널 카테고리를 카톡 채널 생성 및 서비스 사용을 위한 카테고리이며, 뷰 서비스 카테고리 설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 말은 즉슨, 보드를 발행할 때 카테고리를 또 한번 선택하게 됩니다. 연예, 오늘뭐볼까, 시사, 오늘의이슈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기본 채널 카테고리를 연예로 설정해도 시사의 카테고리 보드 발행이 가능합니다.

 

뷰 서비스 연동은 채널 관리사센터 > 채널 만들기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드 발행 후 통계를 클릭하면 방문자수 콘텐츠 클릭 액션 클릭 지표를 볼 수 있다. 여기서 액션 클릭 과 콘텐츠 클릭 차이가 궁금하실 것입니다. 콘텐츠 클릭은 말 그대로 본인의 보드를 클릭한 횟수이고, 액션 클릭은 그 안에서 공유하기 좋아요 등 반응을 보인 사용자 수를 말합니다.

 

 

액션 클릭은 보드에 담긴 콘텐츠 소비 외에도 리액션, 톡 공유, 톡기능 오픈채팅 톡캘린더 참여 등 사용자가 보드를 보고 반응한 주요 액션 클릭 횟수를 집계합니다. 자세한 지표는 개별 보드 통계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개별 보드 통계 화면입니다. 콘텐츠 클릭, 좋아요 클릭, 공유 버튼 클릭, 오픈채팅 참여 클릭, 일정 참여 클릭이 있습니다. 맨 앞에 있는 콘텐츠 클릭을 제외한 오른쪽 4개의 합이 액션 클릭 횟수 입니다.

 

 

 

통계에서 유입경로를 클릭하면 어떠한 경로로 본인의 보드에 접근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뷰탭 / 직접 유입 / 기타 / 채널홈 / 뷰 카테고리 / my뷰탭 등이 있습니다. 카카오톡 수익 창출 조건에는 my뷰탭에 관련된 항목만 가능하다고 카카오에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카카오뷰가 아직 안정되지 않아 블로그와 유튜브 처럼 정석된 방법은 아직 없지만, 곧 노하우 등 다양한 정보들도 많아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크리에이터 입장이 아니라 구독자 사용자 입장에서도 카카오뷰가 어떻게 우리 생활에 자리잡을지 기대됩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